본문 바로가기

임신한 아내에게 바치는 만화

236화 : 국민연금 (임신한 아내에게 바치는 만화)

임신한 아내에게 바치는 만화 : 남편이 그려주는 만화 일기 "아이고 내팔자야"


236화 : 국민연금




ㅎㅎㅎㅎㅎ


최근 몇 화는 달펭이의 러쉬네요 


국민연금에 대한 불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. 


... 


하지만 그 대안이 사보험의 연금은 아닌 것 같네요 


여기서 질문!


가장 친구에게 연금 들 수 있나요?


'친구가 나보다 오래 살까?'


이런 걱정이 제일 먼저 들겠지요? 


...


제가 생각할 때는 사보험도 마찬가지 같네요.


이유를 설명드리는 것보다는


사보험에서 설명하지 않는 논리구조를 말하는 것이 좋겠지요?


..


. 연금은 최소한 50세 이후에 받을 수 있지요


. 받는 연금 보다 지급하는 연금이 많으면 적자가 납니다.


. 인구가 계속 줄고있구요.


. 회사는 적자가 나면 부도가 나죠.


..


결정적으로


. 100년 이상 유지된 회사가 몇개 없습니다.


...


사보험을 광고하면서 국민연금 못받을거니까 이걸 들어라


라고 말하는건 누워서 침뱉는 거지요


아무래도 회사보다는 국가가 오래가지요